본문 바로가기
  • 심지연 대표변호사
  • 허유영 파트너변호사

벌금 500만 원

  • 사건

    - 의뢰인은 성관계 후 며칠이 지나 몸에 이상이 생긴 것을 알게 되었고, 심한 통증이 계속되자 산부인과를 찾았습니다. 성병 검사를 해 본 결과 헤르페스 2형에 감염된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 의뢰인은 결과를 알자마자 가해자에게 연락하여 혹시 헤르페스에 걸린 적이 있는지 물어보았습니다. 그러나 가해자는 전혀 반성을 하지 않고 자신은 ‘성병에 걸린 적이 없다’, 또는 본인이 ‘헤르페스에 걸린 것을 왜 미리 고지했어야 하냐’고 하는 등 계속해서 말을 바꾸며 무책임한 태도로 일관했습니다.



    -피해자는 평생 병을 가지고 살아야 한다는 불안감과 반성의 기미 없이 폭언을 해대는 가해자로 인해 정상적인 일상생활이 불가해졌고, 병원비 또한 부담되어 가해자와 합의를 시도하였지만, 돈이 없다며 고소하라는 가해자의 태도에 막막함을 느껴 충분한 손해배상을 받고자 저희 심앤이를 찾아주셨습니다.

  • 심앤이의 역할

     성병 감염은 경로에 대한 인과관계와 가해자의 범행 의도를 입증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성범죄 중에서도 죄명에 비해 난이도가 높은 사건입니다.


    심앤이는

    1. 가해자가 헤르페스에 걸린 적이 있으며, 몇 개월 전 재발했다고 인정하는 녹취록을 빠르게 입수하여 상해의 고의성과 주의의무 위반을 내세워 고소장을 작성하였습니다. 또한, 헤르페스는 성관계로 전염되는 질병이며 완치 개념이 없어 면역력이 떨어지면 충분히 재발할 수 있는 질병이라는 것을 가해자가 충분히 알 수 있었다는 점을 어필하였습니다.

    2. 최초 경찰 단계에서 가해자의 병원 기록을 입수하려 시도하였지만 병원 측의 협조가 없어 수사관이 기록을 확보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또 현재 성병 감염 상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검사 결과서를 요구하였으나 가해자가 협조하지 않아 증거가 불충분한 상황에 2번의 보완 수사가 진행되기도 하였습니다.

    3. 하지만 심앤이는 포기하지 않고 담당 수사관님과 적극적인 소통과 영장 집행의 필요성을 담은 변호사 의견서 제출을 통해 결국 피의자의 비뇨기과 진료기록에 대한 영장 신청 및 집행을 이끌어냈습니다. 또 가해자와의 카카오톡 내역과 진료 확인서 제출, 유사 사건 판례들을 제시하며 적극적으로 혐의를 입증해내기 위해 힘썼습니다.

  • 결과

     가해자의 병원 기록을 조회해본 결과 가해자가 이미 과거에 헤르페스에 감염된 적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숨긴 채 성관계를 하여 피해자에게 헤르페스를 감염시킨 것이 밝혀졌습니다.

    - 최종적으로 가해자에게는 500만 원 벌금형이 선고되었습니다. 구약식으로 벌금 처분을 받았다는 것은 가해자가 자신의 혐의를 인정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처벌이 힘들 뻔했던 사건이지만, 심앤이의 적극적인 소통과 대응으로 약식기소까지 이뤄낸 뿌듯한 사건입니다.

관련 사례